냥이대장과 함께하는 별빛미션

이달의 별빛미션 확인하고 베스트 미션에 도전하세요!

30회 별빛미션

지구가 토성이나 목성의 위성이라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미션기간 2021.08.23~2021.09.10

목성/토성의 위성_지구
블루마린 2021.09.01 559

과동천 안녕하세요~! 블루마린입니다.

만약에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된다면? 상상만 해도 끔찍하군요..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된다면 여러분을 어떨 것 같나요?

저는 생각만 해도 좋지 않은 일이 나타날 것 같아요!

자, 이제 제대로 알아보러 갈까요?

 

이것에 대해 생각하려면 일단 목성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야겠죠?

 

목성은 태양계에서 5번째 행성이며, 영어로 Jupiter, 제우스란 뜻입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 듯이,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입니다.

목성의 질량은 317.8 M⊕정도이며, 지구 질량의 약 318배 정도입니다.

목성의 질량은 다른 태양계 행성들을 합친 것보다도 무거운데, 태양계 내 나머지 7개 행성의 질량을 전부 다 합쳐도 목성의 절반도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태양계에서 태양이 전체 질량의 99.86%를 차지하고, 목성은 나머지 0.14% 중에서 약 2/3인 0.095%를 차지합니다.

태양에 비하면 얼마 안 되지만, 그래도 태양계 행성들 중에서는 압도적입니다.

 

목성은 위성도 정말 많이 가지고 있는데, 79개씩이나 됩니다.. 지구가 꼴랑 달 하나만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하면 정말 많죠.. (그래도 우리 달은 동그랗고 예쁘잖아요..?)

목성 위성에 붙은 이름 중에서 몇 개는 제우스가 바람을 핀 사람의 이름을 땄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성이 많은가 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목성과 그의 위성들은 ‘작은 태양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목성을 중심으로 수많은 소행성들이 돌기 때문에 붙혀진 명칭이라고 합니다.

 

자, 이제 오늘의 중심 문제,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된다면?

 

목성의 위성들은 보통 꽤 큰데 목성의 위성 중 가장 큰 위성들인 갈릴레이 위성(이오, 유로파, 가니메데, 칼리스토) 은 모두 지름 3100km가 넘고, 가장 큰 위성인 가니메데는 수성보다도 크다고 합니다! (정말 목성의 위성답습니다..)

우리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된다면, 지구는 목성의 80번째 위성이 될 것입니다.

또한, 태양과 지구의 거리가 5.2배 정도 더 멀어질 것이기 때문에 지구의 온도는 급격하게 내려가서 영하 150도를 돌파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ㅎㄷㄷ 그래서 아마 인류는 멸종될 것입니다. (모두가 예상하셨겠지요..ㅎ) 그러고 지구 주변에 크고 작은 소행성들이 떠다닐 것입니다. 그래서 지구가 충돌 위기에 처할 수도 있겠군요. 물론 인간은 존재하지 않을테니 인류에게 별다른 충격은 없겠지만요^_^

그런데 지구에겐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지구에게는 슬픈 일이 많이 일어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구는 옛날의 모습을 조금도 띌 수 없게 될 것 입니다. 그럼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꽤 슬픕니다..)

 

1. 목성은 방사능을 내뿜는 행성이라 지구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목성은 자체적으로 강력한 방사능을 내뿜는 행성이기 때문에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된다면 지구는 목성이 내뿜는 방사능에 노출 될 것입니다.. 그러면 지구상에서 생물들이 사라지겠죠? 물론, 식물도 사람도 예외는 아닙니다. (얼어죽나 방사능 때문에 죽나 그것이 문제로다)

 

2. 어쩌면, 지구도 유로파와 비슷한 형태를 띄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건 그저 제 상상일 뿐이지만, 유로파와 지구의 형태가 유사하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위성 다 (여기선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된 상태이니까요) 물을 가지고 있고, 목성의 방사능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어짜피 기존 지구의 생명체는 다 파괴될 것이고, 진화된 생명체가 생긴다면 또한 유로파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게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목성의 위성 유로파(Europa)에 대한 신비한 사실들 - 인스티즈(instiz) 인티포털

유로파

 

이번에는 지구가 토성의  위성이 될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끝나지 않...는)

 

토성은 태양계의 6번째 행성으로 영어로는 Saturn (크로노스라고 불리는데 제우스, 포세이돈, 헤라 등등의 아버지다) 이라고 씁니다. 토성의 질량은 지구의 약 95.1배이며 지름은 9배인 12만 km가량으로서 크기와 질량에서 목성 다음으로 태양계에서 큰 행성입니다.

토성은 태양계 내에서 가장 위성이 많은 행성으로 무려 82개입니다. 그리고 모두가 토성하면 떠올리는 그 고리도 가지고 있습니다. 고리도 위성처럼 토성에게 중력에 의해 붙잡힌 암석과 먼지들이 모여서 생긴 것입니다. 

그런데 지구가 토성의 위성이 된다면?

 

지구에게 일어나는 일은 목성과 마찬가지로 온도가 급격하게 내려가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토성은 목성보다 태양과 더 멀기 때문에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량의 100분의 1밖에 받지 못하므로 토성의 표면온도는 섭씨 영하 180℃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ㅎㄷㄷ 

또한 밤하늘에 토성이 너무나 거대하게 (끔찍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구가 토성의 위성이 된다면 지구는 토성의 고리에서 나오는 작은 얼음덩어리나 토성 주위를 떠돌던 소행성에 의해 파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소행성의 지름의 길이가 1km를 넘으면 지구는 삽시간에 초토화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궈온 모든 유물이 사라지겠죠..

토성의 '절대 고리'가 사라진다 : 동아사이언스

토성의 고리

어쩄든 지구가 목성의 위성이 되든 토성의 위성이 되든, 지구에게 긍정적인 영향은 끼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지구는 지금 이대로인게 가장 좋으니까요^^ 지금까지 길고 긴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2
  • 블루마린 2021.09.01
    하핫.. 죄송하지만 대표 사진을 넣는 법을 까먹어서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TOP